미국 주식투자, FRED에서 장단기금리차 조회하기
미국 주식투자 시 유용한 사이트 중 FRED (미국 연방 준비은행) 사이트가 있다. 각종 경제 지표를 확인할 수 있어 유용하다. 그 중 오늘은 [Popular series]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FRED에서 가장 많이 쓰는 메뉴
FRED 사이트에서 가장 많이 쓰는 메뉴가 [Polular Weries]이다. 가장 많이 검색하는 지표를 보여주는 메뉴인데, 가장 위에 보이는 지표가 "10-Year Treasury Constant Maturity Minus 2-Year Treasury Constant Maturity (장단기금리차)"이다.
이 지표를 가장 많이 찾아보는 이유는 장단기금리차가 경제위기를 예측하는 대표적인 선행지표이기 때문이다.
FRED에서 장단기금리차를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1. FRED 사이트에 접속한다.
2. 아래로 내려서 [Popular Series]를 클릭하고, "10-Year Treasury Constant Maturity Minus 2-Year Treasury Constant Maturity"를 찾아서 클릭한다. 보통 맨 위에 있다.
3. 0% 아래로 내려간 시점이 장단기 금리차가 마이너스인 시점이고, 회색 부분이 경기침제 구간이다. 기간을 늘려 보면 경기침체 전에는 항상 장단기 금리차가 마이너스임을 볼 수 있다.
4. [Edit Graph]를 클릭해서 [Add Line] 메뉴에 들어가서 "Nasdaq Composite Index"를 선택한다. 그리고 [Format]-[Line2]에서 right로 선택한다. 장단기 금리차가 역전될 때 주가가 빠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아... 곧 경제위기가 오겠구나... 나는 이제 무엇을 해야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