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시세가 다소 주춤한 형국입니다. 흐름을 보면서 금 투자 시점을 다시 결정해야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금 투자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혹시 달러 투자에 관심 있다면 아래 글도 참고해 보세요.

금 투자 방법 4가지 (ft. 금 시세 전망)

금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1. 자산 다각화 및 포트폴리오 보호

금은 주식, 채권 및 부동산과 같은 전통적인 자산과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금은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이나 금융 시장의 변동성에 대한 보호 메커니즘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금을 포트폴리오에 포함시킴으로써 투자 리스크를 분산시키고 전체적인 포트폴리오 안정성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2. 인플레이션 대비

금은 통화 가치의 하락이나 인플레이션의 영향을 받을 때 자산 가치를 보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이 상승하면 금 가격도 일반적으로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금은 인플레이션에 대한 보호 매커니즘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3. 경제 및 정치 불안에 대한 안정성

금은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이나 정치적 불안 요소가 높을 때 안전 자산으로 간주됩니다. 금은 역사적으로 경제 위기나 정치적 불안한 시기에 안정성을 유지하며 가치가 상승할 수 있는 자산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금 시세 전망

 

2023년 5월 30일 오늘 금 1g 시세는 82,978.76원으로 5월 4일 최고점을 찍 이후 다소 주춤한 모습입니다. 금은 안전자산이라 금 값은 우상향 한다는 의견도 있고, 과거 10년간 물가 상승률 대비 많이 오르지 않은 금값 때문에 오히려 횡보 또는 손실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금 시세 전망에 대해서는 전문가들 간에 의견이 분분합니다. 하지만 몇 가지 주요 요소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금 투자 방법 4가지 (ft. 금 시세 전망)
출처 : 네이버

 

1. 경기 회복 및 금리 정책

경기 회복에 따라 금의 수요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앙 은행의 금리 정책이 금 시세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금리 상승이 예상되면 금에 대한 수요가 약화될 수 있습니다.

 

2. 인플레이션 압력

금은 인플레이션 대비 자산으로 간주됩니다. 따라서 인플레이션 압력이 증가하면 금 시세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3. 경제 및 정치적 불확실성

경제적인 불확실성이나 정치적인 불안 요소가 높을 때 금의 안정성이 강조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이 증가하면 금 시세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지금 상황을 고려했을 때 금 시세에 대한 정확한 예측은 어려운 상황입니다. 모든 투자 대상이 그렇든 금 역시  글로벌 시장 요인에 영향을 받는 복잡한 자산입니다. 따라서 투자를 고려할 때는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고 전문가의 의견과 조언을 참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금 투자 방법 1. 현물 매입

 

첫 번째 금 투자 방법은 골드바 매입니다. 요즘은 홈쇼핑에서도 골드바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아, 편의점에서도 금을 구매할 수 있다는 점, 아시나요?

 

금 투자 방법 4가지 (ft. 금 시세 전망)

 

그런데 현물 매입은 무조건 손실입니다. 우선 구매할 때 부가세 10%가 부과되고, 수수료나 세공비 등의 비용이 5%~7% 부과됩니다. 구매할 때부터 최소 15% 손실을 안고 가는 투자는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물론 요즘은 지역화폐를 10% 싸게 구매해서 금 현물 매입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고, 당근마켓 등 중고거래로 개인 간 거래를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특히 중고거래 할 때는 가짜 금일 확률도 있고, 들고 튀는 경우도 있고 하니... 주의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금 투자 방법 2. 금 펀드 및 금 ETF

 

주식을 하는 분들에게는 익숙한 금융상품입니다. 금 펀드나 금 ETF를 매수하여 금에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금 펀드의 경우 금과 관련된 광산 및 회사에 간접투자하는 방법이므로 우선 분산투자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다들 아시다시피 펀드매니저가 운용하는 '펀드'라서 보수와 수수료가 높고, 매매 차익에 한 세금 15.4%도 부과됩니다. 또한 주식처럼 실시간 매수 및 매도가 어려워 투자 타이밍 관리가 어렵습니다.

 

반면 ETF는 펀드의 단점을 상당 부분 보완한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식처럼 실시간 매수 및 매도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매매 차익에 대한 세금은 펀드와 동일하게 부과됩니다.

 

그리고 금 펀드 및 금 ETF의 장점 중 하나는 양도소득세가 없다는 점입니다. 매력적인 투자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금 투자 방법 3. 골드뱅킹

 

또 다른 투자 방법은 골드뱅킹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은행마다 예금처럼 계좌에 돈을 입금하면 그 시점의 금 시세에 따라 금을 매수하여 보관해 줍니다. 

 

골드뱅킹은 0.01g 단위로도 구매할 수 있어 소액 투자도 가능하지만, 15.4%의 배당소득세가 부과되고 예금자보호법에 따른 예금 보호를 받을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실물로 금을 찾게 되면 부가세 10%가 부과되므로 금을 인출하면 안 됩니다.

금 투자 방법 4. KRX 금시장 투자

 

가장 대중적인 투자방법인 것 같습니다. KRX는 한국 금 거래소로 주식을 매수하듯 금을 1g 단위로 사고팔 수 있습니다. 또한 소득세와 매매 차익이 비과세이고, 수수료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금 투자 방법 4가지 (ft. 금 시세 전망)

 

KRX에서 금을 거래할 때는 단위가 클수록 매입단가가 낮아지므로 단위를 g이 아닌 kg으로 설정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단, 골드뱅킹과 마찬가지로 현물로 인출할 경우 부가세 10%가 부과되니 인출하지 마시고 매수, 매도만 하세요.

 

금 투자 방법 4가지 (ft. 금 시세 전망)
금 투자 방법 4가지 (ft. 금 시세 전망)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