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전세사기에 대한 걱정이 줄어들지 않고 있습니다. 부동산 전세사기 예방을 위한 HUG 안심전세앱이 2.0으로 업그레이드되었는데요, 2.0 업그레이드 버전의 변경사항 및 이용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UG 안심전세앱이란?
HUG 안심전세앱은 국토교통부, 한국부동산원, 주택도시보증공사(HUG)에서 전세사기를 예방하기 위해 만들 어플로 부동산 관련 종합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2023년 2월에 출시되었습니다만 정보가 충분하지 않고 사용하기에 불편하다는 의견이 많았고, 이를 이번에 반영해서 업그레이드를 했다고 합니다.
HUG 안심전세앱 2.0 주요 변경사항
1. 시세 제공 범위가 확대되었습니다.
- 기존에는 시세 제공 범위가 수도권 연립주택 다세대 주택으로 약 168만호에 불과했습니다만, 이번에는 전국 시군구까지 확대되어 1,252만 호로 증가했습니다.
- 기존에는 시세 정보가 제공되지 않았던 오피스텔과 대형 아파트까지 포함되었습니다.
- 기존에는 빌라는 준공 1개월 후에 시세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만, 이번 업그레이드를 통해 준공 1개월 전부터 시세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시세 제공 범위가 확대된 것 뿐만 아니라 아래의 임대인에 대한 정보도 추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악성 임대인 여부
- 보증사고 이력
- 보증가입 금지 여부
- 국세, 지방세 체납여부 확인
3. 그리고 임대인이 동의한다면 임차인이 카카오 알림톡으로 임대인의 국세 및 지방세 체납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HUG 안심전세앱 이용방법
1. 우선 안심전세 앱을 다운로드 받고 나도 [시세조회 & 위험성진단] 탭을 터치하세요.
2. 시세조회를 위해서는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편한 방법으로 인증하세요. 그러고 나서는 정보제공 및 약관동의에서 [전체약관동의]를 선택해 주세요.
3. 이제 시세정보를 찾아보겠습니다. 아래의 임차주택 찾아보기에서 시세정보가 궁금한 아파트 정보를 입력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조회결과가 나옵니다.
매매시세뿐만 아니라 위반건축물과 무허가 건축물인지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권리침해 확인은 등기부등본을 발급하여 확인하셔야 합니다.
4. 아래로 내려서 입주일 또는 입주예정일과 전세보증금을 입력 후 [자가진단]을 터치하면 아래와 같이 매매시세와 경매낙찰예상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정보로 어느 정도의 금액으로 전세계약을 체결하면 좋을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세보증가입 가능 여부도 확인할 수 있으니 반드시 확인해 보시길 권유드립니다.
그 외 기능들
1. 아래 홈 화면에서 [집주인 조회]를 터치하면 집주인에게 정보 제공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집주인이 동의하게 되면 카카오톡 알림으로 집주인 정보를 쉽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2. 아래의 [셀프체크리스트]를 터치하면 전세계약 전, 계약 진행 중, 계약 후에 확인해야 할 사항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마지막으로 악성임대인 조회기능은 올해 9월에 관련법 개정 후 공개여부가 결정된다고 하니, 결정된다면 올해 연말에 확인 가능할 것 같습니다.
전세 임대인에게 유용한 정보가 많은 HUG 안심전세앱, 효율적으로 확인하셔서 불필요한 비극을 꼭 막았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