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에 관한 책을 보면 상당 수의 부를 쌓은 사람들은 투자에 관련한 책을 많이 봤다고 한다. 

그리고 본인들이 인생의 책이라고 생각하는 책의 리스트를 본인들의 저서에 공개해 주는데, 그중 로버트 기요사키의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와 함께 닉 할릭/개릿 군더슨의 '나는 매일매일 부자로 산다'는 책도 빠지지 않았다.

 

이번에는 이 책에 대해 나의 블로그에 기록해 보고자 한다.

매일이 주말인 삶이란 무엇인가?

나를 포함한 모든 사람이 주말을 기다린다. 왜 우리는 주말을 기다리는걸까? 하고 싶은 것을 마음 편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매일매일 주말인 삶'이란 매일매일 내가 하고 싶은 것을 마음 편하게 할 수 있는 삶인 것이다.

 

우리는 왜 매일매일 하고 싶은 것을 마음 편하게 할 수 없을까? 슬프게도 우리는 평일에는 어딘가에 얽매여서 생활에 필요한 돈을 벌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평일을 주말처럼 즐길 수 없다.

 

저자는 궁극적으로 성공이란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고 싶은 하고 싶은 만큼 할 수 있느냐가 아니라 내가 하고 싶지 않은 일을 얼마나 안 해도 되느냐에 달려있다고 한다. 생각해보니 내가 하고 싶은 일은 의지만 있다면 잠을 줄이고, 돈을 모아서 할 수 있다. 하지만 회사를 가는 것은 월급을 포기하겠다고 마음을 먹지 않는 한 내 의지로 선택할 수 없다.

 

그러므로 저자는 우리에게 매일이 주말인 삶을 살겠다고 선언하라고 한다.

나도 매일매일 주말인 삶을 원한다. 어떻게 해야 하는가?

그냥 열심히 회사를 다니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많은 사람들은 창업을 하는 것이 위험하다고 생각하며 열심히 회사를 다니면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다고 믿는다. 물론 나는 투자 공부를 시작하면서 이것은 진실이 아니라는 것을 많이 깨닫고 있다. 그런데 생각해보자. 고용된 근로자의 삶은 내 의사와 상관없이 회사의 상황, 시장의 상황, 상사의 마음에 따라 좌지우지되는데, 그것이 더 위험한 상황이 아닐까?

 

1년에 수백만 달러를 버는 사람은 절대 은퇴하려고 하지 않는다. 우리 같이 돈을 많이 벌지 못하는 사람들만 은퇴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우리가 매일매일 주말인 삶을 누리려면 뭔가 다른 방법으로 부를 축적해야한다. 저자는 이 방법을 우리에게 알려주고 싶은 것이다.

1. 돈을 지켜야 한다

지금보다 더 많이 벌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위험을 감수하기 전에 먼저 내가 가지고 있는 자산을 지켜야 한다. 저자는 내 자산을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새어 나가는 돈이 없도록 단속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얼마 전 투자 관련 팟캐스트를 듣는데, 어떤 사람이 나와서 이런 말을 했다. 투자해서 10%의 수익을 올리는 것은 매우 어렵다, 하지만 내 지출을 꼼꼼히 분석해서 10% 절감하는 것은 내 노력으로 가능하다고.

 

저자의 말대로 우선 내 돈을 지키는 것이 우선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 저자는 돈을 지키기 위해 불필요한 빚을 정리하고 (그 빚으로 투자해서 이자 이상의 수익을 거두지 못한다면 불필요한 빚이다), 현금흐름에 문제가 생길 경우를 대비해 비상금을 확보하라고 한다.
    종신보험을 이용하여 중도인출, 보험담보대출을 활용하는 방법도 제안하고 있다.
  • 그리고 종자돈이 쌓일 수 있도록 자동화된 시스템을 만들라고 한다. 급여의 일정 비율을 종잣돈 통장으로 자동이체시켜 투자를 하거나 저금을 하는 것을 제안하고 있다.

2. 돈을 더 벌어야 한다.

이제는 근로소득을 불로소득으로 전환시킬 차례다. 저자는 힘들게 번 돈으로 라이프 스타일을 즐기는 데 낭비하자 말라고 말한다. 기본 생활비를 제외한 모든 근로소득을 투자해서 불로소득을 확보하고, 그 불로소득으로 라이프 스타일을 즐기라고 제안하고 있다.

 

부를 많이 쌓은 많은 사람들이 이 얘기를 했던 것 같다. 워렌버핏이 잠자고 있는 동안에도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없다면 죽을 때까지 일해야 한다고 얘기했다. 소름 끼치는 말이다. 저자는 사이드 잡, 사업 아이디어 발굴 등 소득을 증대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이 책에 제시하고 있다.

3. 돈이 스스로 다른 돈을 벌게 만들어야 한다.

이제는 내 돈이 스스로 다른 돈을 벌 수 있도록 불로소득의 파이프라인을 구축할 때이다.

 

저자는 사업 운영, 부동산 투자, 주식투자, 스타트업, 사모 펀드 투자, 금과 은 투자 등을 통해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창출하라고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투자에서 발생하는 소득으로 필요 없는 물건을 사거나 호화로운 휴가에 전부 낭비하지 말고, 목돈이 생기면 지속적으로 재투자하여 자산을 증대시키고, 현금 흐름을 계속 증가시키라고 말하고 있다.

건전한 이너써클과 좋은 습관으로 끊임없이 노력하여 목표를 달성하자

부정적인 사람을 멀리하고, 나와 관심분야가 같고 진취적이며 긍정적인 소수의 사람들과 끈끈한 유대관계를 가져야 서로 윈윈할 수 있다. 그리고 그들과 정기적인 모임을 가지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그러려면 나도 그들이 친해지고 싶은 사람이 되어야 할 것이다.

 

생각은 행동을 만든다

행동은 습관을 만든다

습관은 성격을 만든다

그리고 성격은 운명을 만든다

 

스티븐 코비가 한 말이다.

나도 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꾸준히 하나하나 실천해 나가야겠다고 오늘도 다짐해본다.

 

'' 카테고리의 다른 글

90일 완성 돈 버는 평생 습관  (0) 2022.09.05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0) 2022.09.04
테마주 투자전략  (0) 2022.08.24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0) 2022.08.23
타이탄의 도구들  (1) 2022.08.2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