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에 주식 투자의 붐을 일으킨 사람 중 가장 유명한 사람이 존리가 아닐까?

나도 이 분의 유투브 영상을 보고 주식투자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무엇보다 주식투자가 나쁜 것이 아님을 알게 되었고, 돈에 대해 공부하고, 꾸준히 투자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물론 최근 좋지 않은 일로 불명예 퇴임을 하기는 했지만, 그래도 그분의 가르침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 예전에 읽었던 책을 다시 한번 꺼내 보았다.

우리는 왜 부자가 되지 못하는가

금융문맹. 저자의 YouTobu 강의를 보다가 이 단어를 듣고 충격을 받았다. 금융문맹이라는 것도 있구나. 그리고 내가 바로 금융문맹자였구나.

 

우리는 어렸을 때부터 '돈이 없어도 행복할 수 있다', '행복은 돈으로 살 수 없다'는 말을 듣고 자라왔다. 하지만 저자는 이렇게 말한다. 이런 말은 금전적인 여유가 있을 때 할 수 있는 말이라고. 생각해보니 오늘 당장 먹을 것도 없는 경우, 돈이 없어도 행복할 수 있어요라고 말을 할 수 없을 것 같다.

 

앨런 그린스펀이 문맹은 생활을 불편하게 하지만 금융문맹은 생존을 불가능하게 만들기 때문에 문맹보다 더 무섭다고 얘기했다고 한다. 소름 끼치지 않는가?

 

우리는 어렸을 때부터 돈을 언급하는 것을 터부시 하는 사회에서 자라면서 금융에 대해 교육받지 못했기 때문에 부자 되기가 이렇게 어려웠던 것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려면 자본주의의 기본 원리를 알아야 자본을 얻을 수 있는데... 

더 이상 돈을 위해 일하지 말라.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만들어라.

우리는 은퇴 후 50년을 살아낼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지금 벌고 있는 돈을 다 써버리고 노후를 준비하지 않으면 정말 힘든 상황에 봉착하게 된다. 부는 노동과 투자, 이렇게 두 가지 영역에서 창출되는 데 노동으로 얻은 소득은 현재를 위함이고 투자는 미래를 준비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러므로 우리가 미래를 준비하려면 노동소득의 일부를 배분하여 투자해야 하는 것이다.

 

저자는 우리가 쉽게 투자에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이 책에서 설명해 주고 있는데, 그중 자본가와 노동자가 돈을 버는 구조에 대해 설명하는 부분이 인상적이었다.

 

자본가는 기본적으로 자본을 제공하여 노동자를 사고, 그들의 노동으로 재화나 서비스를 창출하여 이윤을 얻는다. 그것뿐만 아니라 주주의 자격으로 배당과 주가 상승이라는 혜택도 받는다. 하지만 노동자는 자신의 시간과 노동력을 자본가에게 제공하고 월급만 받는다. 월급만. 결국 노동자는 자본가를 더 자본가로 만들고 있는 것이다. 나 역시도.

 

다행히 우리는 둘 중 하나만 선택해야 하는 것은 아니라 노동자로서의 삶을 살면서도 자본가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 흔히 사람들은 자본가라면 당연히 사업을 운영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사실, 주식에 투자함으로써 주주가 되어 그 기업이 얻는 이윤 중 일부를 배당금으로 받을 수 있고, 그 기업이 성장하면 내가 보유한 주식의 가치도 상승하기 때문에 이익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시간의 힘을 이용한 장기투자로 복리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해 주고 있다.

 

이렇게 우리는 노동자로써의 삶과 자본가의 삶을 병행하여 내가 잠든 사이에도 나의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만들어야 하는 것이다.

부자가 되기 위한 10단계

저자는 경제적 독립을 위해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아래와 같이 10단계로 설명하고 있다.

 

    • 1-2단계 : 자신의 자산과 부채 현황표와 수입과 지출 현황표를 만들어라
      작년에 이 책을 읽고 남편과 함께 자산/부채, 수입/지출 현황표를 만들어 가끔씩 업데이트를 해보고 있다.
      내가 현재 어디쯤 와 있는지 알 수 있는 좋은 길잡이가 되고 있다.
    • 3단계 : 부채를 줄여라
      순자산의 가치를 증가시키기 위해 투자자산을 늘리고 부채는 가능한 줄여야 한다. 지출을 줄여 여유자금을 만들고, 그 돈으로 투자를 하거나 부채를 갚아나가야 한다. 쉽지 않은 일이지만 꾸준히 노력할 계획이다.
    •  4단계 : 매일 만원씩 여유자금을 만들어 투자하라
      이 책을 읽고 난 후 잠시 시도해봤는데 지금은 매일 만원씩 투자하는 것을 멈춘 상황이다.
      오늘 이 책을 읽으니 다시 시작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 5-6단계 : 퇴직연금제도, 연금저축펀드을 활용하라
      어떻게 활용할 지 고민해보겠다.
    • 7단계 : 가족이 함께 실행하라
      중요한 포인트이다. 가족 간에 부자가 되고 싶다는 공감대가 형성되어야 돈을 아낄 수 있고 아낀 돈으로 투자를 할 수 있을 것이다.
    • 8단계 :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라
      투자공부를
       시작하면서 3년 후의 목표 자산을 설정하였다. 하지만 나는 아직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른다. 그래서 세부계획은 아직 수립하지 못했다. 좀 더 공부를 하면 방법을 깨닫게 될 것이라 믿고 열심히 공부할 계획이다.
    • 9단계당신이 전문문가이다
      나에 대해, 우리 가족에 대해 내가 제일 잘 알고 있다. 나의 투자철학을 확립하고, 내 투자철학이 옳다는 믿음을 가지고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
    • 10단계 : 항상 긍정적인 생각으로 당장 시작해보라
      OK! I will do it right now!

책을 여러 권 읽으니 부자가 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지 조금은 깨닫게 되었다.

부를 쌓기 위해서는 돈과 투자에 대해 정말 공부를 많이 해야 한다. 하지만 공부한 것을 실행해야 조그마한 변화라도 생긴다. 그래서 책을 읽을 때마다 내가 이 책에서 배운 것으로 무엇을 실행해야 할지 심사숙고해본다. 

 

이번에는 자산/부채 및 수입/지출현황표를 업데이트하고, 매일 만원씩 투자하는 것을 다시 시작해야겠다.

 

'' 카테고리의 다른 글

1만 시간의 법칙 / 이상훈  (0) 2022.09.07
90일 완성 돈 버는 평생 습관  (0) 2022.09.05
나는 매일매일 부자로 산다  (1) 2022.09.03
테마주 투자전략  (0) 2022.08.24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0) 2022.08.23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