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

이 책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는 나폴레온 힐이 막대한 부를 쌓은 사람들의 비결을 연구한 성과물이다. 부자가 되는 법과 같은 책들 가운데 고전 중의 고전이 아닌가 싶다. 저자는 앤드류 카네기를 만나 부에 이르는 성공 비결을 전해 들었고, 이 비결을 적용한 사람 중 성공하지 못한 사람을 본 적이 없다고 한다. 물론 카네기가 알려주는 부에 이르는 원칙 13가지를 충분히 이해하고 철저하게 적용한 사람들 중에서 말이다. 나도 열심히 읽고 실행해서 성공한 사람 중 한 명이 되어야겠다.  

생각의 중요성

부자가 되겠다는 확고한 목적을 가지고 항상 성공을 생각한다면 당신은 부자가 될 것이다. 부는 한번 당신에게 들어오기 시작하면 한꺼번에 끝도 없이 밀려온다. 즉, 지금 당장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부를 끌어당길 수 있도록 마음가짐을 바로 하는 것이다. 성공을 생각하면 성공이 오고, 실패를 생각하면 실패가 온다. 그러므로 우리는 의식적으로 부를 생각해야 한다. 성공을 하기 전에 대부분은 실패를 경험하게 된다. 대부분 이때 포기한다. 가장 쉽고 논리적인 반응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성공을 하지 못한다. 반면 많은 성공한 사람들은 실패한 순간, 한 발짝만 더 내디디면 성공을 할 수 있다고 믿고 행동했다고 한다. 그래서 지금의 성공을 이루었다고 한다. 저자는 실패를 성공이 가까워졌음을 알려주는 신호로 알고 기뻐하라고 한다. 우리는 실패를 발판으로 꾸준히 부에 대해 생각하면 모두가 부자가 될 수 있는 것이다.

부에 다가가는 13가지 원칙

1. 열망

열망은 단순한 희망 사항이 아니라 나의 모든 것을 완전히 쏟아붓고, 확실한 방법을 찾아 계획하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끈기있게 행동할 수 있도록 만드는 나의 명확한 목적이다. 내 인생에 절체절명의 열망 또는 명확한 목적이 있다면 나의 모든 행동은 한 가지 질문으로 귀결될 것이다. '이 계획인 나의 열망 또는 명확한 목적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가?' 많은 성공한 사람들이 실패를 경험했고, 재능이 없다는 말을 많이 들었다. 하지만 실패한 순간에도 그들의 열망은 실패의 쓰라림보다 컸다. 그래서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이다. 반면, 대부분의 성공하지 못한 사람들은 재능이 없다는 말을 듣고 포기했다. 그저 그들의 열망이 충분치 않았던 것이다.

2.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 

모든 일은 생각하는대로 이루어진다. 어떤 생각이 내 머릿속을 차지하면, 그 생각대로 된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부는 생각에서부터 시작한다. 반대로 부정적인 감정 역시 같은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원하는 바를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나는 성공할 수 있다'라고 자기 암시를 해야 한다. 하지만 나에 대한 믿음이 없다면 계속 '내가 성공할 수 있을까?'라고 반문하게 되고, 이럴 경우 나 자신에게 반복해서 확신을 심어주기 어렵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선 나의 능력을 의심하지 말고 '나는 그 일을 해낼 수 있다'라고 계속 자기 암시를 보내야 한다.

3. 자기암시

저자는 나의 능력을 믿고 나의 열망을 큰 소리로 반복해서 읽으라고 한다. 지금 당장 그 부를 손안에 넣었다고 생각하고 부자가 된 나 자신을 계속 상상하다 보면 어느 순간 내가 생각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계획이 문득 떠오를 것이다. 그러면 그때는 정신을 가다듬고 그 계획들을 즉시 실천하면 되는 것이다. 저자는 이 얘기가 우리에게 추상적으로 들리겠지만 그냥 따르라고 권고하고 있다. 지속적인 자기 암시를 통해 우리의 잠재의식에 접근할 수 있고, 이 잠재의식이 우리의 열망을 부로 전환시켜 줄 것이라고 한다. 나의 열망, 나에 대한 믿음, 그리고 자기 암시가 서로 어우러져서 내가 부를 끌어당길 수 있는 마음가짐을 갖추게 할 것 같다.

4. 전문지식

아는 게 힘이라는 말은 틀렸다. 지식은 그냥 재료일 뿐, 지식이 특정한 목적을 위해 사용될 때 힘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다. 부를 쌓기 위해서는 전문지식이 필요하다. 하지만 우리 모두가 모든 분야에 전문가가 될 필요는 없다. 중요한 것은 어떤 지식이 나에게 필요하고, 그 지식을 어떻게 얻을 수 있을지만 알면 된다. 그래서 우리에겐 조력자가 필요한 것인데, 뒤에 좀 더 자세하게 기술되어 있다.

5. 상상력

부는 아이디어에서 나오고, 그 아이디어는 대부분 상상력을 통해 나온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성과로 전환시키기 위해 상상력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래서 부를 축적하는 데 상상력을 어떻게 이용해야 하는지 여러 사례를 들어 소개하고 있다.

6. 체계적인 계획  

이제 나의 열망을 상상력을 동원하여 구체화시켜 행동으로 보여줘야 할 단계이다. 이를 위해서는 명확하고 실용적인 계획을 세워야 하는데, 이를 위한 기본 지침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첫 번째 계획이 효과가 없다면 다른 계획으로, 그 다른 계획도 효과가 없다면 또 새로운 계획을 수립하라고 한다. 즉, 저자는 성공할 때까지 그렇게 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7. 결단력

성공하지 못한 사람들의 대부분은 다른 사람의 의견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우선시하다 보면 결국 나의 열망은 옅어질 것이다. 그러므로 성공 원칙들을 실천할 때는 내면의 목소리를 듣고 오직 나 자신에게만 의지하고, 내가 내린 결정을 따르라고 한다. 나의 성공에 대한 여정을 남이 좌지우지하게 놔두지 말아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8. 끈기

나의 열망을 부로 연결시키는 데 빼놓을 수 없는 성공원칙이 '끈기'이다. 저자가 계속 반복하여 말하고 있듯이 부는 의식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에게 주어진다. 반대로 가난 역시 가난을 생각하는 사람에게 주어진다. 문제는 부에 대해 생각하는 것은 우리가 의식적으로 계발해야 하는데, 가난에 대한 생각은 자연스럽게 습관적으로 하게 된다. 부에 대한 의지로 내 생각을 채우지 않으면 그 빈자리를 가난이 쉽게 점령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끈기 있게 부에 대해 열망을 가지고, 끈기 있게 나 자신을 믿고, 끈기 있게 자기 암시를 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성공은 행운의 결과라고 이야기하는데, 행운 역시 끈기 있게 밀어붙이는 사람에게 올 확률이 매우 높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어야 한다.

 

이 책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에는 앞서 언급한 8가지 원칙 외에도 조력 집단의 필요성, 카리스마와 창조성, 잠재의식 계발 등 성공하기 위해 우리가 습득해야 하는 원칙을 다양한 사례를 들어 설명해 주고 있다. 최근 유사한 주제의 책을 읽으니 공통 키워드가 눈에 보인다. 꿈꾸고, 실패하고, 교훈을 얻고, 성공한다. 믿고 한 걸음 한 걸음 꾸준히 실행해야겠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